don't stop believing

Katalon Automation Recorder 본문

Testing Automation/Selenium

Katalon Automation Recorder

Tongchun 2018. 3. 13. 14:42

Selenium을 배웠다면 쉽게 웹 사이트의 element들을 찾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자동으로 selenium code를 작성해 주면 좋겠죠. 그리고 알아서 실행하도록 하고 저장해서 재사용할 수도 있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Katalon Automation Recorder를 사용해 봅시다.

Chrome과 Firefox 브라우저에서 Addon 프로그램으로 설치되고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됩니다.

간단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www.katalon.com/resources-center/blog/katalon-automation-recorder/]


우리도 한번 해봅시다.

Chrome 브라우저를 열고 아래 링크를 클릭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katalon-recorder-selenium/ljdobmomdgdljniojadhoplhkpialdid?utm_source=chrome-ntp-icon



우측 상단에 있는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해 Chrome에 설치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Chrome 브라우저의 우측 상단에 Katalon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Chrome은 개발에 필요한 Addon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저는 Katalon 외에도 여러개의 Addon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Katalon 아이콘을 클릭해 실행하면 아래처럼 Katalon Automation Recorder가 실행됩니다. 3.4.2 버전이네요.


바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Recorder 입니다.

Chrome에서 동작한 것을 모두 기록하고 다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버튼을 눌러 Recording을 시작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실행했습니다.


  1. Chrome 브라우저의 url 창에 www.daum.net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2. daum이 나오면 검색창에 ngle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3. 검색 리스트가 나오면 제일 위 링크를 클릭해 ngle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위 행동을 하면 Katalon에 기록합니다.


네모 녹색 버튼을 클릭해 Recording을 중지합니다. 그리고 바로 Play 버튼을 실행하면 동일하게 실행 됩니다.

Katalon Recorder는 저장된 내용을 selenium code로 변환해서 볼수 있습니다.

상단 버튼 중 { } Export 를 클릭하면 Export Test Case as Script 창이 뜹니다.

Format에 Python 2 (WebDriver + unittest)를 선택합니다.


selenium 코드는 Python 3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변환된 selenium 코드를 파일로 저장해 실행해 보겠습니다.

아래 [Copy to Clipboard] 버튼을 눌러 복사하고 Editor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합니다.

Katalon이 만들어준 selenium 코드에는 Firefox()로 웹 드라이버를 실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Chrome()으로 열어주려고 변경했습니다.

katalon-text.py로 저장하고 cmd창을 열어 실행해 줍니다.

실행하면 time.sleep() 함수가 없어서 순식간에 실행되고 종료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Katalon Automation Recorder 설치와 사용법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