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stop believing

GUITAR 소개와 설치, 기본 실행 본문

Testing Automation/GUITAR

GUITAR 소개와 설치, 기본 실행

Tongchun 2018. 4. 3. 11:42

테스트 자동화 툴인 GUITAR 입니다.

GUITAR에 대한 설명과 기능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d2.naver.com/helloworld/1296


사용자 설명과 설치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naver/guitar/releases


GUITAR.pdf: 사용자 설명 문서입니다.

guitar_sample_script_20171208.zip: 예제 스크립트 입니다.

GUITAR_SETUP.zip: GUITAR 설치 파일 입니다.

위 3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바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GUITAR_SETUP.zip 파일을 압축풀면 GUITAR_SETUP.EXE 파일이 보입니다. 클릭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다음]을 클릭하마 보면 설치 경로를 설정합니다. 적당한 곳에 저장합니다. 저는 기본 경로인 C:\GUITAR에 설치 하겠습니다.

실치가 완료되었다면 바탕 화면에 GUITAR 아이콘이 생깁니다.

GUITA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됩니다.


실행하기 전에 한가지 더 해줘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GUITAR에 기본 등록된 스크립트와 이미지를 업데이트 해 줘야 합니다. 다운 받은 guitar_sample_script_20171208.zip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COMMON과 TESTCASE 폴더가 존재합니다. 이 두 폴더를 GUITAR가 설치된 경로 (C:\GUITAR\DATA)로 이동해 덮어 씁니다.

그리고 GUITAR를 다시 실행합니다.


GUITAR 상단의 메뉴에서 열기를 클릭하고 TESTCASE/SAMEPLE/01_네이버검색/01_네이버검색.txt 파일을 엽니다.

(C:\GUITAR\DATA\TESTCASE\SAMPLE\01_네이버검색\01_네이버검색.txt)


6번째 줄에 있는 IE를 생성한다. 에서 IE를 CHROME으로 바꿔 줍니다.

이제 과감하게 전체실행을 클릭해 봅니다.

그럼 Chrome이 실행되기는 하지만 빈 화면에서 멈춰 있고 한참 뒤에 리포트 결과가 실패로 나오게 됩니다.

상세 결과 페이지의 상세 로그에 녹색 글씨로 실패한 이유에 대해 써있습니다.

CHROME 브라우저 실행 실패, CHROME 주소창 위치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GUITAR는 이미지 기반의 자동화 툴이며 selenium Webdriver도 지원합니다.

위 스크립트는 이미지 기반의 스크립트 이며 chrome 브라우저가 실행 되었을때 주소창의 위치가 이미지로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 적으로 각 브라우저의 주소창 위치가 저정되어 있지만 Chrome 브라우저가 버전이 변경되면서 주소창 이미지도 조금씩 바뀌게 되었습니다.

GUITAR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서 기본 이미지(resource)를 확인해 봅시다.

저는 GUITAR가 C:\GUITAR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resource 폴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C:\GUITAR\BIN\resource

resource 폴더에 Chrome 브라우저의 주소창 이미지를 추가로 넣어 봅시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해 Chrome 주소창 앞의 동그라미 안에 i가 있는 이미지를 캡쳐합니다.

                         

캡쳐한 이미지를 resource 폴더에 CHROME_ADDRESS_8.png로 저장합니다.

그런다음 다시 [전체실행]을 클릭해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이제 Chrome 브라우저에서 네이버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UI 테스트 자동화"라고 검색창에 입력하고 네이버검색버튼을 클릭하게 됩니다. 그럼 검색 리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실패하게 될겁니다.

이번에는 자동화라는 이미지를 찾지 못해서 실패했습니다. 자동화라는 단어를 캡쳐해서 넣어 줍시다.

먼저 GUITAR의 스크립트 작성 창에서 검색결과(자동화)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면 하단에 관련 이미지가 보니게 됩니다.

네이버의 검색 페이지에서 미리 등록한 자동화라는 이미지(단어)를 찾을 수 없어서 실패한 것입니다.

GUITAR 상단 메뉴에서 캡쳐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검색된 페이지에서 자동화라는 단어가 있는 곳에 마우스를 위치 시키고 Shift + Ctrl + x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화면 캡쳐하는 방식이 낮설수 있습니다. 

캡쳐하려는 이미지의 좌측 상단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Shift + Ctrl을 먼저 누릅니다. 그리고 준비가 되면 x 키를 추가로 눌러 줍니다. (Shift + Ctrl + x) 그럼 캡쳐 선택 영역이 나타납니다. 

캡쳐 하려는 이미지에 선택 영역이 모두 들어갔다면 다시한번 Shift + Ctrl + x를 눌러줍니다. 그럼 캡쳐가 됩니다.


1. Shift + Ctrl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위치 조절

2. x키를 한번 (딸깍) 눌러서 캡쳐 영역 선택

3. 영역 선택이 되었다면 다시 x키를 한번 (딸깍) 눌러서 캡쳐 완료.


GUITAR에서는 이미지를 캡쳐하면 그림판으로 열리게 됩니다. 편집이 필요할 경우 이미지를 편집하고 저장해 줍니다. 저장이 되었다면 그림판을 닫아 줍니다.

검색결과(자동화)라고 파일명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도 닫기를 클릭합니다.

GUITAR에서 새로 캡쳐해 저장한 이미지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새로운 자동화라는 단어를 캡쳐해 줍니다. 저는 파란색 링크의 자동화라는 단어를 캡쳐했습니다.

이제 다시 [전체실행]버튼을 클릭해서 다시 실행해 봅시다.

이번에는 다른 부분에서 실패가 났습니다.

상세로그를 보니 CHROME 주소창 위치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라고 되어 있네요.

Chrome의 주소창을 보니 이번에는 녹색의 열쇄 이미지입니다. 동일하게 resource 폴더에 녹색 열쇄를 캡쳐해 넣어 줍니다. GUITAR의 캡쳐 버튼을 클릭해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이 자주 사용하는 이미지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위 녹색 열쇄를 캡쳐해 resource 폴더(C:\GUITAR\BIN\resource)에 CHROME_ADDRESS_9.png로 저장합니다.

다시 [전체실행]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이번에는 끝까지 실행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설치와 기본 실행이었습니다.

'Testing Automation > GUIT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Guitar에서 Nox 실행시키기  (0) 2018.06.11
GUITAR 예제 스크립트를 확인해 봅시다.  (0) 2018.05.09
Comments